본문 바로가기

땡땡책 사용설명서

조합원 가입

조합원 가입하러 가기

땡땡책협동조합 주요 활동

#책으로 연대하기 : 행동독서회

행동독서회는 밀양 송전탑 문제 등 사회적인 이슈가 있을 때 함께 거리에 모여 책을 읽으며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고민하는, 일종의 독서 시위입니다. ‘책이 우리의 피켓이고 독서가 우리의 저항’이라 여기며 이웃과 연대하고 세상에 우리의 목소리를 냅니다.

“책 그 자체가 그 어떤 피켓보다 큰 목소리를 내는 순간이었고, 내가 책이라는 물건하고 엮여 있어서 행복한 순간이었으며, 책을 함께 읽는다, 할 때 그 ‘함께’가 대체 무엇인지 몸으로 체감하는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그 뒤로도 연대의 마음으로 <삼평리에 평화를>, <이창근의 해고 일기>, <금요일엔 돌아오렴>, <저항하는 평화> 등의 책을 가지고 야외에서 행동독서회를 열었습니다.”


– 양선화 조합원

>> 행동독서회에 대한 이야기는 '행동독서회와 연대의 현장'을 참고하세요.

 

#깊이 읽기 : 길잡이 독서회

전문가 조합원과 함께 하는 길잡이 독서회를 꾸려서 책과 세상을 깊이 읽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문학을 부수는 문학들>
-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
- 아렌트의 정치
- 장애학으로의 초대 : 차별에 적응하지 않고 사회를 바꾸는 방법
- 프랑스어 동화 읽기
- 책, 지워진 목소리르 불러내다
- 탈핵 독서회
- 노동 독서회
- 아나키즘 독서회 (길잡이 하승우)
- 페미니즘 독서회 (길잡이 손희정)
- 기본소득 독서회
- 마을에 관한 두 가지 맛
- 학교, 협동조합을 만나다 (길잡이 주수원)
- 살아남기에서 살아가기로 (길잡이 하승우)

그리고 책을 만드는 기술을 배우는 강좌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1인출판, 한번 해 보자
- 나도 할래, 인디자인
- 나도 할래, 전자책

>> 더 많은 이야기는 '길잡이 독서회' 카테고리를 참고하세요.

 

#차별고민대화모임 아하

‘아하’는 ‘아무 말이나 하지 마요’의 준말로 땡땡이라는 조직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차별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대화하여 더 나은 개인과 조직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위원회입니다.

아하가 만들어진 배경과 더 나은 조합 문화를 만들기 위해 해왔던 일은 '아무 말', 그리고 지금이라는 글과 아하 카테고리를 참고하세요.

 

#함께 읽기 : 책모임

함께 모여 다양한 주제로 책읽기를 합니다. 혼자 읽기 어려운 책부터 함께 읽으면 재미를 뻥튀기해주는 추리소설, 만화책, SF소설, 그림책으로 모임을 만들어 보세요. 브레멘 음악대 같이 조합원이 함께 연주하며 노는 악기 모임도 있습니다. 모임 일정은 ‘이 달의 일정‘을 참고하세요.
아무래도 서울 중심으로 책모임이 많다 보니 지역에서 작게 모임을 시작하고 싶은 조합원의 모임을 지원하기 위해 활동 지원금 정책을 마련했습니다.

* 들어는 봤나? 독서모임 지원! (알아보기)

책모임 소식은 조합원이 각자 만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보다는 페이스북 그룹에서 소식을 빨리 접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친구출판사 & 친구책방

땡땡책협동조합은 작은 출판사와 작은 책방에게 불합리한 기존의 출판유통시장의 대안책을 고민하고 작은 것과 작은 것을 연결하는 통로가 되고자 합니다. 건강한 노동과 공정한 유통을 추구하는 출판사와 책방이라면 땡땡책의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지역거점 (야매서점)


땡땡책협동조합 친구출판사의 책을 볼 수 있고 지역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조합원이 있는 공간입니다. 서점은 아니지만 책을 판매하고 싶은 야매서점은 조합을 통해 땡땡책 친구출판사의 책을 적정공급률에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땡땡 서평단

함께 책을 읽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오프라인에서 독서모임을 해도 좋지만 온라인에서 내가 본 책의 감상을 서로 나누는 것도 함께 책을 읽는 방법입니다. 어느 지역에 살든, 무슨 일을 하든, 어떤 책을 좋아하든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제로 서평을 연재하는 월간 땡뷰어와 어쩌다 땡뷰어가 있습니다. 서평을 쓰면 친구출판사의 책을 원고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브런치와 오마이뉴스에 동시 게재되고 있으며, 조합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땡땡책 브런치 : https://brunch.co.kr/@00books
땡땡책 오마이뉴스 서평 : http://www.ohmynews.com/NWS_Web/I_Room/Open/Open_Article.aspx?MEM_CD=00758497#1

 

#땡땡 팟캐스트

루카, 주수원 조합원이 진행하는 팟캐스트입니다. 땡땡책협동조합의 책, 사람, 사건 이야기를 나눕니다. 책을 만든 사람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조합원이라면 언제든지 녹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녹음에 참여하고 싶다면 루카(lukaforallgreens@gmail.com) 혹은 주수원 조합원에게 연락 주세요.

땡땡책 팟캐스트 : http://www.podbbang.com/ch/13830

 

조합원 한 분, 한 분의 적극적인 활동 자체가 땡땡책협동조합이 굴러가는 동력입니다. 함께 하고 싶은 제안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