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구출판사의 새 책/어린이청소년

멋진 대장! (숨쉬는책공장 너른 아이 9)

정가 12,000원

 

참된 대장, 정의로운 리더십으로

나누는 삶을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

 

힘센 멧돼지 대장이 물러나고

호랑이가 대장이 되었어요.

호랑이는 어떤 대장일까요?

토끼, 청솔모, 산양 등 숲속 친구들은

호랑이 대장과 잘 지낼 수 있을까요?

 

그림책 《멋진 대장!》은 힘센 멧돼지 대장 다음으로 대장이 된 호랑이와 숲속 친구들의 이야기입니다. 토끼, 청솔모, 산양 등 숲속 친구들은 호랑이 대장에게 잘 보이려고 여러 선물을 준비합니다. 전에 힘센 멧돼지 대장은 선물을 갖다주면 숲속 친구들에게 친절하게 잘 대해줬기 때문입니다. 호랑이 대장은 멧돼지 대장보다 훨씬 더 무섭게 생긴 터라 숲속 친구들은 선물에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호랑이 대장은 어떤 선물을 주어도 화를 내며 받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호랑이 대장을 두고 숲속 친구들은 고민에 빠집니다. 호랑이 대장은 도대체 어떤 선물을 원하는 것일까요?

사실 호랑이 대장은 선물을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친구들에게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 《멋진 대장!》은 어떤 대장 혹은 리더가 멋지고 정의로운, 참된 대장, 리더인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공동체나 일을 이끌어 가는 사람을 대장, 리더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대장, 리더에게는 권력이 주어집니다. 그 권력은 공동체나 일을 잘 이끌어 나가고 많은 이들의 위해서, 공익을 추구하는 데 쓰입니다. 그런데 권력을 자기 자신을 위해 휘두르거나 남을 괴롭히는 데 사용하는 등 악용하는 대장, 리더가 적지 않습니다.

그림책 《멋진 대장!》은 정의를 위해 화내고 정의로운 리더십을 보이는 호랑이 대장을 통해 진정한 대장, 리더의 모습과 성품을 배우게 합니다. 또한 함께하며 나누는 삶을 생각하게 합니다. 《멋진 대장!》의 그림은 연필화에 부분마다 색을 입혔습니다. 연필선들을 모아 빚어낸 동물들의 풍성한 생동감도 이 책의 매력입니다.

《멋진 대장!》은 ‘숨쉬는책공장 너른 아이’ 시리즈 아홉 번째 책입니다. ‘숨쉬는책공장 너른 아이’ 시리즈는 가려져 잘 보이지 않는 세상 이야기를 구석수석 들춰 살펴봄으로써, 아이들이 스스로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 시리즈입니다.

 

 

▮지은이

글 이주현

대학에서 행정학과 문예창작학을 공부하고 대학원에서 현대문학을 공부한 뒤 아동청소년문학으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어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다가 지금은 병원에서 코디네이터로 일하며 글 쓰는 일도 하고 있어요. 2000년 계간지 《동시와 동화나라》에서 공모한 동화 부문에서 〈삼촌이 셋〉으로 신인문학상을 수상했고, 2010년 제8회 푸른문학상 청소년소설 부문에서 〈캐모마일 차 마실래?〉가 당선되었어요. 〈캐모마일 차 마실래?〉는 《외톨이》(공저)에 실렸고, 〈동네 장학생〉은 《내 이름을 불러 봐》(공저)에 수록되었어요. 또 다른 책으로 《샛별처럼 빛나는 방방곡곡 여성 위인들》도 있어요.

 

그림 남난주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지금은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어요.

여성과 퀴어에 관한 따뜻하고 소소한 이야기를 쓰고 그리는 것을 좋아한답니다.

 

 

▮내용 발췌

멧돼지 대장이 물러나고

호랑이가 대장이 되었어요.

토끼, 청설모, 산양은 힘센 멧돼지 대장에게

잘 보이려고 선물을 주었던 것처럼

호랑이 대장에게 줄 선물을 고민했어요.

-본문 중에서

 

토끼, 청설모, 산양이 함께 모여 의논했어요.

“멧돼지 대장은 선물을 갖다주면 우리에게 친절하게 잘해 줬는데.”

“호랑이 대장은 우리가 준 선물이 맘에 안 드나 봐.”

“호랑이 대장은 뭘 좋아할까?”

“우리 셋이서 큰 선물을 준비해 보는 건 어때?”

“그래! 그게 좋겠어.”

-본문 중에서

 

호랑이 대장은 입을 아주 크게 벌려

이빨을 모두 드러내며 소리쳤어요.

“난 선물을 받고 싶지 않아!

다신 갖고 오지 마!”

“도대체 호랑이 대장은 무엇을 원하는 거지?”

토끼, 청설모, 산양은 투덜거렸어요.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