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합원 연재마당/땡땡 서평단

[서평모임-3월의 주제 '한국소설'] 김소진, 《신풍근 배커리 약사》

고향 같은 소설 속 불편함의 정체

 -<신풍근 배커리 약사>를 읽고


용석



 

아마도 10년 전쯤, 20대 중반에 김소진의 소설을 처음 읽었다친구 생일 선물로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준다는 것이 그만 김소진의 자전거 도둑을 사게 되었고 선물로 주기 전에 읽었던 것이다내용은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다아련한 느낌 같은 것만 기억나는데 그 뒤로 김소진 소설을 찾아 읽으려 하지 않았던 것으로 봐서 크게 인상 깊지는 않았던 거 같다.

그러다 5년 전쯤, 30대 초반에 우연한 기회로 장석조네 사람들을 원작 삼아 만든 연극을 보게 되었고책도 찾아 읽었다이번에는 확실한 느낌이 왔다그래서 열린 사회와 그 적들까지 사서 읽게 되었다.

서평쓰기모임에서 선뜻 김소진을 선택한 까닭은 장석조네 사람들을 읽을 당시 그 느낌이 아직까지 좋게 남아 있기 때문이었다.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번에 읽은 신풍근 배커리 약사에서는 예전 그 느낌을 거의 찾지 못했고외려 불편한 느낌도 종종 들었다.신풍근 배커리 약사를 고른 까닭은그냥 제목에 끌려서다끌린 이유에 논리 같은 건 없다그냥 그 제목이 다른 책 제목보다 먼저 눈에 와서 박혔고 떠나가지 않았다어떤 운명적인 만남 같은 거를 기대해서 더더욱 기대감만 높았을지도 모르겠다.


불편함

김소진이라는 작가에 대해 아는 게 없다딱 책에 나온 프로필 정도만 알고 있다. 63년에 태어나 서울대 영문과를 졸업했고한겨레신문 기자를 5년 동안 하다가 95년부터는 소설에 전념했고 97년 이른 나이로 저세상으로 떠난 사람. 80년대 중후반에 대학을 다녔을 테니그 당시 사회 분위기로 어떤 삶을 살았을지 짐작할 따름이다서울대를 나오고 신문사에서 기자 생활을 한 남성 지식인이번 책을 읽으면서는 그러한 면모가 눈에 많이 들어왔다통일된 한반도라는 가상의 미래를 배경으로 쓴 <목마른 뿌리>에서는 어쩔 수 없는 계몽주의가 드러나고, <갈매나무를 찾아서>와 <벌레는 단 과육 속에 깃든다>에서는 화이트칼라 지식 노동자의 삶을 엿볼 수 있는데 시대가 달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나는 그다지 감정이입이 되지 않았다이런 것들이 불편한 게 아니다어쩌면 이러한 모습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김소진이라는 사람이 지식 노동자였고 엘리트였으니 자신의 삶을 진솔하게 썼으니 말이다그리고 사실 지식인으로서 김소진이 풍기는 느낌은 거들먹거리는 나이 많은 남성 지식인들에 비할 바가 아니다위선이나 허풍 같은 것들이 눈에 보이진 않았다.

내가 불편했던 것은 다름 아니라 작품 전체적으로 드러나는 남녀의 역할이나 사회적 위치혹은 대사에서 드러나는 여성에 대한 깊은 차별 같은 것들이다물론 2015년의 시각으로 봐서 그렇다당시 사회의 통념이나 생각으로 읽었다면 그렇게 여성 차별적이라고 느끼지 않았을지도 모른다혹은 김소진이 계속 살아서 2015년에도 소설을 쓰고 있다면 또 어떤 식으로 썼을지도 모른다물론 하나도 변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아무튼 나는 이것이 읽는 내내 불편했는데그것은 단지 지금 내가 보기에 김소진의 소설이 여성에 대한 인식과 묘사가 너무 구시대적이라거나 차별적이어서 그런 것만은 아니다그건어쩔 수 없는 한계 같은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그런 면에는 오히려 관대하다물론 박경리나 박완서 같은 작가의 소설은 예전에도 그러지 않았을 수 있지만요즘 우리가 가지고 있는 상식으로 그게 상식이 아니던 시절의 소설을 비판하려면 한도 끝도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내 불편함은 그리 단순하지는 않다.

내 불편함은 묘하게도 김소진 소설의 좋았던 점과도 깊게 연관이 되는 것 같다.


고향 같은 소설

장석조네 사람들을 처음 읽었을 때 나는 아주 오래 전에 방영한 텔레비전 드라마 한 지붕 세 가족을 떠올렸다물론 책과 드라마는 시대적 배경이 적어도 15년 정도 차이가 나지만사람들이 도란도란 모여 이웃을 이루고 사는 동네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나는 고향과도 같은 따뜻함을 느꼈다사실 나는 고향이라고 부를 만한 것이 없는데내 유년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우리 동네 풍경이 주는 느낌이 나에게는 고향의 느낌이 아닌가 생각한다포장도 안 된 골목길, 집집마다 좁은 마당에 주황색 빨랫줄이 기다랗게 달려 있고, 골목길에선 아이들이 하루 종일 뛰어놀고, 간간히 싸우다 코피가 터져 우는 아이, 누군가 신기한 것을 가지고 오기라도 하면 우르르 모여들어 구경하는 아이들의 풍경.

장석조네 사람들은 나 어릴 적 살던 동네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했다따뜻한 감정이 밀려들었다신풍근 배커리 약사에도 그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작품들이 몇 개 있다기찻길 옆 조그맣게 형성된 시장 마을이 배경인 <건널목에서>와 무려 45년 전통을 이어가는 만두 찐빵집 주인 신풍근 할아버지의 이야기인 <신풍근 배커리 약사같은 작품들에선 장석조네 사람들을 읽을 때 느꼈던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다그러고 보면 김소진이 자기 어린 시절을 바탕으로 쓴 소설들은 대체로 내게 따뜻한 인상을 남겼고어른이 되고 나서 신문사 기자 생활을 비롯해 화이트칼라 노동자로 살아가며 겪고 느낀 것을 바탕으로 쓴 소설들에는 딱히 공감이 가지 않았다.

 

김소진의 소설에선 뭔가 내 근원 같은 것을 엿볼 수 있는 것 같다시골이 고향이 아닌 사람, 도시지만 아직은 옛날에 가까웠던, 다시 말해 사람들이 아파트에서 살기 전에 도시에서 살던 사람들의 이야기라서 그런 거 같다그런데 아까 이야기한 복잡한 불편함을 다시 이야기해보자면내가 아련하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그 시절 그 풍경은 여성(특히 어머니)의 희생을 필수적으로 동반하고 있었는데,그것은 어쩌면 시대적인 문제그러니까 아직까지 여성운동이나 페미니즘을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그것은 더 근본적으로 사람들이 무리 지어 사는 공동체가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유무형의 노동과 관계가 사실은 누군가의 희생을 강요하고내가 아는 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그것은 주로 여성의 희생이었다는 데 있다이건 장석조네 사람들의 손자 손녀가 페미니즘의 세례를 듬뿍 받고 자란 뒤에도 별로 달라지지 않았을 것만 같다.

공동체 운동이나 생태운동을 하는 사람들과 페미니스트들 사이의 긴장감은 과연 태생적인 것일까그 긴장감은 끝내 만날 수 없는 평생선 같은 걸까이런 질문이 머릿속에 복잡하게 떠다닌다내 깜냥으로는 아직 여기에 대해 뭐라 말을 할 수 없다내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게 아니라 아직 생각이 없다내겐 여전히 따뜻함으로 기억되는 김소진의 소설을다른 사람들은특히 페미니스트 친구들은 어떻게 읽었을지 무척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