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합원 연재마당/땡땡 서평단

우리, 노동자로 살아가다(땡땡책, 2014)


"밤에 잠 좀 자게 해달라는 게 맞을 일이야?"

『우리, 노동자로 살아가다』(땡땡책협동조합 엮음, 땡땡책, 2014)

-양선화



밤에 잠 좀 자게 해달라는 게 맞을 일이야?”

지난 3월 유성 희망버스에 현수막 연대를 할 때땡땡책협동조합에서 내놓은 문구다밤하늘에 총총히 박힌 별처럼검은 바탕에 노란색 글씨로 디자인했다누군가는 장난스럽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결국은 바로 이런 마음에서 이 책 <우리노동자로 살아가다노조파괴에 맞선 충북 노동자들>이 출발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야간노동을 없애기 위한 주간 연속 2교대제 요구와 합의사측이 그것을 무시하고 노조파괴에 돌입하면서부터 악몽은 시작됐다노동자들도 사람인 이상밤에는 잠을 자야만 했다너무 당연해서 입에 담기도 왠지 낯부끄러운 이 절박한 요구거대 자본과 몸을 섞고 그것을 무자비하게 짓밟은 폭력그것들에 대해 밝히고자 이 책은 나왔다밤에 자고 싶은 노동자들한편으로어둡고 탁한 권력의 세계를 기어코 맑은 눈으로 응시해야 하는 사람들표지에서 나를 건너다보고 있는그들의 상징 올빼미 그림(이윤엽 작)이 슬프고한편으로 늠름하다.

책은 지난 3년간 유성기업 노동자들이 겪어야 했던 일노조파괴에 최적화된 살상무기 창조컨설팅’ 같은 조직들에 대한 뒷조사유성 노동자들의 생생한 목소리 들을 담아냈다일터에서 벌어진 일뿐만 아니라유성 투쟁의 불씨가 되었던 노동자의 건강권 문제노조 투쟁과 지역사회 간의 연대 문제 등도 함께 다뤄서 총체적으로 접근했다.

 

‘[인터뷰우리는 왜 포기하지 않는가 유성지회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는 울지 않을 도리가 없었다그건 내가 울보여서기도 하지만쌍용차 김정우 지부장의 연대글 첫머리에서 보듯그들이 기본적으로 너무 아프기 때문이다육체적으로정신적으로 너무 많이 두드려 맞고 있기 때문이다이른바 ‘5.18 직장폐쇄 사건이 있었다. 5.18에서부터 심장이 덜컹하는데이때 벌어진 사건은 정말이지 맨 정신으로 이해하기 쉽지 않다주간연속 2교대제를 임단협을 통해 합의했으나 사측이 실행하지 않았고 그에 항의해 부분파업에 돌입하자사측은 직장을 폐쇄하고 용역을 배치했다그리고 2011년 5월 18일 밤용역이 대포차량을 타고 인도로 돌진해서 유성 노동자들 13명을 치고 뺑소니쳤다노동자들의 경추가 부러지고어깨가 탈골되고얼굴뼈가 골절되었다닷새 뒤 경찰 4천여 명이 쳐들어왔고노동자 530여 명이 끌려갔다용역들은 노동자들에게 쇠파이프와 곤봉을 휘둘렀다때려 죽이려고 했다당시 그 자리에 있었던 유성 노동자들은 아직도 꿈을 꾼다. “용역이 내가 카메라를 찍으니까 나한테 돌을 던졌는데 내가 피했단 말이죠근데 뒤에 있던 조합원이 맞아가지고 광대뼈가 나갔었어아직도 생생하게 생각나고꿈도 많이 꾸고아직까지도 귀에서 이렇게 울리거든.”(김풍년 조합원이쯤에서 다시 마주치게 되는 질문무엇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졌냐는 것이다처음에 말했듯이노동자들이 밤에 잠을 자기 위해서였다노동자들은 그것을 요구했고그 대가로 두드려맞았다핍박받았다거나 탄압받았다는 관념적인 표현으로는 아무래도 부족하다그저 두드려맞았고맞고 있고꿈에서도 맞는 것또는 나 대신 동료가 맞았다고 괴로워해야 하는 것이것이 유성 노동자들이 지난 3년간 겪어야 했던 일이다.

 

맞고 있다그렇다면 우리는 뭘 해야 할까이 책이 그에 대한 소박한 답이 될지도 모르겠다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내가 보기에도 땡땡책협동조합의 운영원리는 좀 특이해서조합원들이 뭘 하자고 하면 그냥 하는 편(?)이다이 소책자는 생활교육공동체 공룡을 비롯한 충북 조합원들이 만들겠다고 나섰다좋다고 했더니정말 만들어냈다다들 자기 재능과 시간을 조금씩 모아서 엮어냈다그랬더니 책이되었다책에서도 주요하게 다루고 있듯이지역 연대가 중요하다충북 조합원들이 가까운 지역에서 고통받는 노동자들의 손을 잡고 책을 만들어 알렸기 때문에충북과 아무 연고가 없던 나도 이제 유성 노동자들의 아픔을 공유하게 되었다얼마 전의 나와 마찬가지로 유성 노조 투쟁이 아예 낯설게 들릴 사람들에게 부담 없이 작은 책(그렇지만 내용은 옹골찬)을 건네줄 수도 있게 되었다다행이고다행이다우리가 이 책을 읽는 가운데 올빼미처럼 꿋꿋한 유성 노동자들을 만날 수 있기를그들만큼이나 명징한 눈과 정신으로 지지하고 연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